이번 주말엔 여기서 소개팅해요 #소개팅핫플


자연스러운 만남은 늘 어떤 '관계'와 연관 있지만, 소개팅은 서로 호감만 있으면 되니 한결 심플했거든요. 그런데 소개팅을 주선하고 상담하면서, 만남의 시작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충분히 괜찮은 사람들이 소개팅에서 제 기량을 다 발휘할 방법이 있을까? ' 하고 고민하다가, 각자에게 맞는 팁을 주거나 살짝 소개팅에 개입해서 서로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줬더니 소개팅 성공률이 확 올라갔습니다. 신기한 경험이었고, 그 이야기를 모아 심리학을 근거로 내용을 정리해서 이렇게 책으로 꺼내놓게 되었습니다. 피의자 김모씨는 2014년에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2016년에 피의자 김모씨에 대한 무죄 판결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A씨가 정신적 피해를 입었지만 명예가 훼손됐다고 보기 어렵고, 현행법상 남을 사칭해 재산상 이익을 얻는 2차적 피해가 발생해야 처벌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앞선 여가부의 조사에 따르면 ‘소개팅’, ‘채팅’ 등의 키워드를 내세운 앱들 중 317개가 조건 만남, 성 매수 등이 활발한 ‘성매매 조장 앱’으로 확인됐다. 여가부권익지원과 이경은 서기관은 “성매매 조장 앱의 기준은 구글과 애플 앱마켓에서 ‘성매매’, ‘조건만남’ 등 성매매를 조장하는 키워드들을 검색하면 나오는 앱들이다”라며 성매매 조장 앱의 기준을 설명했다. 또한, 성매매 조장 앱 317개 중 87.7%(278개)가 본인인증이나 기기 인증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성매매를 희망하는 회원들이 해당 앱의 익명성에 의존해 조건만남을 이어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과거 소개팅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김모씨는 “지난겨울에 소개팅 앱을 처음 접하자마자 신원 불명인 다수의 이성에게서 조건 만남을 요구하는 쪽지를 받아 당황스러웠다.


사랑 때문에 눈이 멀었다는 의미로도 사용이 됩니다. 영영사전을 찾아보면 소개팅은 아래와 같은 뜻으로 나와 있습니다. 바로 상대에게 따뜻한 손난로나 음료를 건네는 것이다. 기존 성향과 관계 없이 손이 따뜻해지면 이타심이 훨씬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014년 영국 남웨일즈대학 연구팀이 학생 6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절반에게는 따뜻한 손난로를 주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차가운 손난로를 줬다. 그 결과 따뜻한 손난로를 든 사람들이 더 뚜렷하게 협동심과 좋은 마음씨를 보였다.


두 프로그램 모두 의외의 커플이 생겨나는 등 예측불허의 결과가 자주 나온다. 혹시 과학의 힘을 빌리면 커플 맺기의 성공 조건을 알 수 있을까. 소개팅 어플과 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한 만남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 분위기가 어색하다고 해서 과한 리액션은 금물이다. 뚝뚝 끊기는 대화로 분위기를 띄워야겠다는 부담감 때문에 너무 많은 말을 하면 오히려 분위기를 더 굳게 만든다.


바꿔 말하면 나를 알고, 사람 보는 눈을 기르면 연애는 훨씬 쉬워진다는 의미가 된다. 저자는 소개팅으로 시작하는 연애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다룬다. 지극히 사적인 영역으로 머물던, ‘이게 맞나’ ‘이 사람은 왜 이러나’ ‘나는 또 왜 이러나’ 하던 수많은 답답함을 해소해 주고, 나에게 맞는 연애에 대한 답을 찾도록 돕는다.


그냥 한번 더 만나서 커피 한번 마시고 싶을 뿐” 정도의 느낌을 주도록 한다. 상대가 부담스럽다고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다음 만남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고 받는 연락은 서로 애매한 감정을 가지게 하기 때문에 먼저 약속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개 시 커플 매니저가 직접 서로의 소개 동의를 받은 후 연락처를 공유하고 카톡 대화창에 초대되어 바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차별화를 두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안재원 큐피스트 대표는 “보편적으로 소개팅 앱에 대해 ‘쉽고 편하게 만나는 동네친구’, ‘부담 없는 이성 관계, FWB’와 같은 가볍고 자극적인 경험을 상상하게 된다. 앞으로도 현대인의 사랑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사명감을 가지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패션과 영화에 관심이 많은 고영민씨는 오프라인에서는 비슷한 취향을 가진 상대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지난 8월 데이팅앱을 통해 인연을 맺을 수 있었다. 고씨는 “메신저로 여러 사람과 대화하며 취향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면서 “연애관을 비롯해 사람을 대하는 주관을 어느 정도 확립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를 통해 싱글들에게 맞춤형 연애 컨설팅은 물론 최적의 매칭을 제안한다. 이날 MC들과 시청자가 소통하며 백과사전을 만들어 가는 코너인 '연참 위키'에서는 '내가 만난 최악의 소개팅 빌런'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 다음 이어지는 ‘남동생은 무슨 일을 하세요? ’라는 질문 ▶ 밝히고 싶지 않은 취업준비생 남동생의 아픔을 들춘다. 설립이래 고유 매칭 시스템 DMS, 고객 맞춤 서비스 등 최첨단 기술을 결혼정보에 접목해 선진적인 서비스 모델을 제시했으며 2023년 성혼 4만 6천 명을 달성했다.


특히 처음 만나는 대상에 대해서는 외모를 보기 마련인데, 만나기 전 마음 속 기대와 부실한 정보로 만들어진 예상 이미지가 실물과 다른 것은 당연하다. 예상보다 낫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못하면 처음부터 당황이 되고, 생각은 자꾸 이런저런 계산으로 꼬리를 물게 된다. 요즘 주고받는 프로필 사진은 더욱 믿을 것이 못 된다.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소개팅해 준 주선자를 통해 상대 소개팅 남에 대한 호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 거절하면 어떡하지.’ 라며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혼자 고민만 하다 보면 절대 소개팅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more info 오피 강남 휴게텔 서울 휴게텔 more inf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